당일 용종 제거술
용종은 향후 악성종양으로 진행될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육안으로 볼때 양성일지라도
조직검사 시 악성종양으로 판별되는 경우가 있어 발견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.
WHAT
용종
위,대장에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 사마귀나 혹처럼 튀어나온 것을 용종(폴립)이라고 부릅니다.
주로 내시경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용종은 위, 대장 모두에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.
선종성용종의 경우 암의 전 단계 병변으로 의료진의 판단 하에 내시경 검사 중에 용종절제술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습니다.
염증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주로 종양에 의해 생기기 때문에 조직검사를 시행해 원인을 파악해야합니다.
WHY
왜 제거를 해야할까요?
대장 용종, 미리 제거하지 않으면 위험합니다.
대부분의 대장 용종은 증상이 없으나 크기가 큰 용종이 있을 경우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혈변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,
끈끈한 점액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. 드물지만 크기가 많이 클 경우 장폐쇄가 생길 수 있으며, 변비, 설사, 복통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.
일부 용종, 특히 선종의 경우에는 제거되지 않고 두었을 때 암으로 진행하므로 제거를 해야 하며 방치할 경우
3~5년 후 약 5%정도에서 암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
특히 크기가 큰 용종은 작은 용종에 비해 암 발생의 위험이 높으므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.
SAFETY
주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.
시술 1주 전 담당 의사와 상담 후 항응고제(아스피린, 와파린, 혈액순환제 등)의 복용을 중지하십시오.
그 외 복용 중인 약물·건강기능식품 등은 미리 의료진과 상의 바랍니다.
혈압약을 복용하실 경우 이른 아침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시길 바랍니다.
편안한 복장으로 내원하여 주시고 틀니를 착용하실 경우 검사 전 미리 말씀 해주세요.
수면 내시경의 경우 자가운전이 불가하며 보호자를 동반하시길 권유드립니다.